01. 소프트웨어 패키징
- 모듈 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
1) 패키징 작업 순서
- 기능 식별 → 모듈화 → 빌드 진행 → 사용자 환경 분석 → 패키징 및 적용 시험 → 패키징 변경 개선 → 배포
02. 릴리즈 노트 작성
1) 릴리즈 노트: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정리된 릴리즈 정보를 최종 사용자인 고객과 공유하기 위한 문서
2) 릴리즈 노트 작성 항목: Header, 개요, 목적, 문제 요약, 재현 항목, 수정/개선 내용도, 사용자 영향도, SW 지원 영향도, 노트, 면책 조항, 연락처
3) 릴리즈 노트 작성 순서
- 모듈 식별 → 릴리즈 정보 확인 → 릴리즈 노트 개요 작성 → 영향도 체크 → 정식 릴리즈 노트 작성 → 추가 개선 항목 식별
03. 디지털 저작권 관리(DRM)
1) 저작권: 창작자가 가지는 배타적 독점적 권리로, 타인의 침해를 받지 않을 고유한 권한
2) 디지털 저작권 관리(DRM, Digital Right Management):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의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
3)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기술 요소: 암호화, 키 관리, 암호화 파일 생성, 식별 기술, 저작권 표현, 정책 관리, 크랙 방지, 인증
04.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
- 개발 초기에서부터 적용된 기준이나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한 설명서와 안내서
05.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작성
-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문서로 기록한 설명서와 안내서
06.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
1)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형상 관리: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
2) 형상 관리 기능
| 형상 식별 | 형상 관리 대상에 이름과 괄니 번호를 부여하고 계층 구조로 구분하여 수정 및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 |
| 버전 제어 |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유지보수 과정에서 생성된 다른 버전의 형상 항목을 관리하고, 이를 위해 특정 절차와 도구를 결합시키는 작업 |
| 형상 통제 | 식별된 형상 항목에 대한 변경 요구를 검토하여 현재의 기준선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 |
| 형상 감사 | 기준선의 무결성이 평가하기 위해 확인, 검증, 검열 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 |
| 형상 기록 | 형상의 식별, 통제, 감사 작업의 결과를 기록, 관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작업 |
3) 소프트웨어의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
- 저장소(Repository): 최신 버전의 파일들과 변경 내역에 대한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는 곳
- 가져오기(Import): 버전 관리가 되고 있지 않은 아무것도 없는 저장소에 처음으로 파일을 복사함
- 체크아웃: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저장소에서 파일을 받아옴
- 체크인: 체크아웃한 파일의 수정을 완료한 후 저장소의 파일을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함
- 커밋: 체크인을 수행할 때 이전에 갱신된 내용이 있는 경우에는 충돌을 알리고 Diff 도구를 이용해 수정한 후 갱신을 완료함.
- 동기화: 저장소에 있는 최신 버전으로 자신의 작업 공간을 동기화함
4)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과정
- Import → Check-Out → Commit → Update → Diff
07.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
1) 공유 폴더 방식: 버전 관리 자료가 지역 컴퓨터의 공유 폴더에 저장되어 관리되는 방식
2) 클라이언트 / 서버 방식: 버전 관리 자료가 서버에 저장되어 관리되는 방식
3) 분산 저장소 방식: 버전 관리 자료가 하나의 원격 저장소와 분산된 개발자 PC의 지역 저장소에 함께 저장되어 관리되는 방식
4) Subversion(서브버전, SVN): CVS를 개선한 것으로, 아파치 재단에서 2000년에 발표함
-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로, 서버에는 최신 버전의 파일들과 변경 사항이 관리됨
5) Git(깃): 리누스 토발즈가 2005년 리눅스 커널 개발에 사용할 관리 도구로 개발한 이후 주니오 하마노에 유지 보수 되고 있음
-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2개의 저장소, 즉 지역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가 존재함
08. 빌드 자동화 도구
- 빌드를 포함하여 테스트 및 배포를 자동화하는 도구
1) Jenkins: JAVA 기반의 오픈소스 형태로, 서블릿 컨테이너에서 실행되는 서버 기반 도구
2) Gradle: Groovy를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형태의 자동화 도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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