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. 사용자 인터페이스
1)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: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요잉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2)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- CLI: 텍스트 형태
- GUI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 수행
- NUI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
3)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-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.
- 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.
- 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
- 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.
* 직유학유
02. UI 설계 도구
1) 와이어프레임: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
2) 목업: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3) 스토리보드: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4) 프로토타입: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5) 유스케이스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
03. UI 요구사항 확인
-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
-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: 목표 정의 → 활동 사항 정의 → UI 요구사항 작성
-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: 요구사항 요소 확인 → 정황 시나리오 작성 → 요구사항 작성
- 요구사항 요소: 데이터 요구, 기능 요구, 제품/서비스의 품질, 제약사항
04. 품질 요구사항
1) 품질 요구사항: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냄.
| ISO/IEC 9126 |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|
| ISO/IEC 25010 | ISO/IEC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 |
| ISO/IEC 12119 |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|
| ISO/IEC 14598 |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 |
2) ISO/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
- 기능성: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
- 신뢰성: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- 사용성: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
- 효율성: 사용자가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
- 유지 보수성: 환경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
- 이식성: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
* 기신사효유이
05. UI 설계
1) UI 설계서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2) UI 흐름 설계: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
3) UI 상세 설계: 상세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
4) UI 시나리오 문서
- 요건: 완전성, 일관성, 이해성, 가독성, 수정 용이성, 추적 용이성
06. HCI/UX/감성공학
1) HCI: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
2) UX: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총체적인 경험
3) 감성공학: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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