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.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
1)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: 개발할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
2)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: 요구사항을 분류하고 구체적으로 명세한 후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
3)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절차
- 요구사항 목록 작성 → 자료 준비 → 기능적, 비기능적으로 분류 → 분석 후 내용 추가나 수정 → 전달
02.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
1)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: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→ 검토 및 오류 수정 → 베이스라인 설정
2) 요구사항 검증 방법
- 동료 검토(Peer Review): 요구사항 명세서작성자가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
- 워크 스루(Walk Through): 미리 요구사항 명세서를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
- 인스펙션(Inspection)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전문가들이 명세서를 확인하며 결함 발견
- 프로토타이핑: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
- 테스트 설계: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를 검토
- CASE 도구 활용: 일관성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 변경사항의 추적, 분석, 관리,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
3)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
- 완전성: 누락되지 않고 완전하게
- 일관성: 모순되거나 충돌되는 점이 없이
- 명확성: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지
- 기능성
- 검증 가능성: 요구사항과 일치하는지 검증 가능한지
- 추적 가능성: 요구사항 명세서와 설계서를 추적할 수 있는지
- 변경 용이성: 요구사항 명세서의 변경이 쉬운지
03.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
- 인터페이스별로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
04. 송수신 시스템 식별
1) 식별 대상 데이터: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로, 규격화된 표준 형식에 따라 전송됨
2)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: 송수신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표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
3) 송수신 데이터 항목: 송수신 시스템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
4) 공통 코드: 시스템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코드
5) 정보 흐름 식별: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사이에서 전송되는 정보들의 방향성 식별
6) 송수신 데이터 식별: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, 외부 시스템 사이의 정보 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식별
04.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1)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: 내, 외부 시스템이 연계하여 작동할 때 인터페이스별 송수신 방법, 송수신 데이터,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에 대한 내용을 문서로 정리하는 것
2) 시스템 연계 기술: DB Link, API/Open API, 연계 솔루션, Socket, Web Service
3)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: 단방향, 동기, 비동기
4) 인터페이스 처리 유형: 실시간 방식, 지연 처리 방식, 배치 방식
05. 미들웨어 솔루션
1) 미들웨어: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2) DB: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는 미들웨어
3) RPC(원격 프로시저 호출):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미들웨어
4) MOM(메시지 지향 미들웨어):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들웨어
5) TP-Monitor(트랜잭션 처리 모니터):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
6) ORB(객체 요청 브로커):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객체지향 미들웨어
7) WAS (웹 애플리케이션 서버):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
06. 모듈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
1) 모듈 연계: 내부 모듈과 외부 모듈 또는 내부 모듈 간 데이터의 교환을 위해 관계를 설정하는 것
2) EAI: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간의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
- Point-to-Point: 가장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, 1:1 연결
- Hub & Spoke: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
- Message Bus(ESB 방식):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
- Hybrid: Hub &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 방식, 그룹 내에서는 Hub & Spoke방식을, 그룹 간에는 Message Bus 방식을 사용
3) ESB: 애플리케이션 간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솔루션
4) 웹 서비스: 네트워크의 정보를 표준화된 서비스 형태로 만들어 공유하는 기술
- SOAP: HTTP, HTTPS, SMTP 등을 활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
- UDDI: WSDL을 등록하여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자를 검색하고 접근하는 데 사용됨.
- WSDL: 웹 서비스명, 서비스 제공 위치, 프로토콜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XML 형식으로 구현함.
07.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
- 인터페이스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기능에 대한 구현 방법을 기능별로 기술하는 것
08. 인터페이스 구현
1) 인터페이스 구현: 송수신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 및 처리를 실현해주는 작업
2)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: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데이터 포맷을 인터페이스 대상으로 전송하면 이를 수신 측에서 파싱하여 해석하는 방식
3)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: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시스템 사이에 별도의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두어 상호 연계하는 것
4) JSON: 데이터 객체를 속성- 값의 쌍 형태로 표현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
5) AJAX: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 받는 비동기 통신 기술
09. 인터페이스 보안
- 인터페이스의 보안 취약점을 분석한 후 적절한 보안 기능을 적용하는 것
1)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
- 네트워크 영역: 인터페이스 송수신 간 스니핑 등을 이용한 데이터 탈취 및 변조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암호화를 설정함.
- 애플리케이션 영역: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가이드를 참조하여 애플리케이션 코드 상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을 적용함.
- 데이터베이스 영역: 데이터베이스, 스키마, 엔티티의 접근 권한과 프로시저, 트리거 등 데이터베이스 동작 객체의 보안 취약점에 보안 기능을 적용함
10.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
- 인터페이스가 정상적으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
1)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
| xUnit | Java(Junit), C++(Cppunit), Net(Nunit)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 |
| STAF |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함 |
| FitNess |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, 실행, 결과 확인 등을 지원함 |
| NTAF | FitNess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합한 NHN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 |
| Selenium | 다양한 브라우저 및 개발 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|
| watir | Ruby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|
2) APM(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):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를 위해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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